표제음악으로 귀결됐다. 낭만주의의 대표적인 표제음악 작곡가는 리스트와 베를리오즈였다. 리스트는 ‘교향시’라는 이름의 관현악곡을 작곡하여 음악과 시의 결합을 시도하였고, 베를리오즈는 우리가 저 유명한 ‘환상 교향곡’의 예에서도 볼 수 있듯이 ‘기악음악극’을 시도한 작곡가였다.
작곡가다.
(1) 비발디 Vivaldi, Antonio
1675~1741 이탈리아의 작곡가, 바이올리니스트. 바이올린 교사, 합창장 등을 지내면서 각종 작품을 만들어 발표하는 등 활발한 음악 활동을 벌였다. 한때 독일의 궁정 악장으로 일하였으며, 1716~1722년에는 오페라의 작곡과 상연에 힘을 기울였다. 그는 바이올린음악
Ⅰ. 개요
낭만파 시대의 급속한 진전을 배경으로 음악에서도 베버, 슈베르트 등의 전기낭만파 시대로부터 멘델스존, 슈만, 쇼팽 등의 중기낭만파시대를 거쳐 베를리오즈, 바그너 등의 후기낭만파 시대에 이르는 1세기 동안에 급속한 발전을 이룩하였다. 본질적으로 사회의 진전은 작곡가들에게 시대
쇼팽 - Fryderyk Chopin 1810-1849
쇼팽은 1810년 2월 22dfl 폴란드의 바르샤바 근교 제라조바 노라에서 태어나 1849년 10월 17일 프랑스 파리에서 39세로 세상을 떠난 폴란드의 작곡가이다.
고금을 통해 거의 대부분의 작곡가들이 피아노를 다루었고 또한 피아노음악을 작곡하고 있지만 쇼팽처럼 피아노의 기능을
반영한 [렌들러] (오스트리아 농민무곡)에서는 무곡풍의 밝은 면을 보여 준다.
기악곡에 있어서도 성악곡과 같은 맛을 볼 수 있는데, 질서 정연한 형식미보다는 자유로움을 볼 수 있다. 결과적으로 그가 보여 준 색채적인 화성기법은 낭만주의 음악에의 새로운 길을 개척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1. 낭만주의 형성과정
문학과 예술의 낭만주의는 19세기 초에 나타나기 시작하여 20세기 초까지 거의 한 세기를 풍미하였다. 낭만주의라고 부르는 이 한세기 동안에 세계는 정치, 경제, 사회 면에서 많은 사건과 변화가 있었다. 무엇보다 과학기술의 급진적인 발전은 유럽사회의 산업혁명을 더욱 촉진
슈만이며, 그는 훌륭한 자유모음곡을 남겼다. 표제 음악은 낭만파 음악을 강하게 특징짓고 있지만, 음을 말로 취급하여 표제를 갖는 시적, 또는 문학적 내용, 혹은 그에 바탕을 둔 환상을 표현하는 음악이다. 슈만과 함께 피아노 음악사상 큰 발자취를 남긴 쇼팽은 표제음악 작곡가는 아니지만, 많은
Ⅰ. 개요
그리스어 ‘therapeia`에서 유래된 치료(therapy)라는 말은 기본적으로 건강을 제공하는 서비스라는 의미이다.
치료는 신적인 장애 뿐 아니라 정신적․심리적 장애에 건강을 제공한다는 의미로 생각될 수 있기 때문에 일반적 의미의 신체적 치료뿐만 아니라 심리치료도 치료의 한 부분을 이
작곡가들은 차츰 18세기에서 물려받은 형식을 확대 시킨다. 할 얘기가 많아진 것이다. 하이든과 모차르트의 교향곡의 연주 시간이 대부분 20여 분인데, 비하여 브람스 드보르작 차이코프스키의 교향곡은 두 배 이상 소요된다. 또한 연주회의 대중화로 교향곡이 오케스트라 음악의 가장 대표적이고 중요
대상으로 곡을 쓸 때에는 아마추어 연주자들과 자신을 차별화하기 위해 쉽게 받아들일 수 없는 참신한 음악을 만들어 내려고 애썼으며, 이를 위해 기존 음악의 규칙을 벗어난 다소 파격적인 시도를 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사회변동과 음악적 경향의 변화는 낭만주의 음악의 밑거름이 되었다.